연수개요
현재 대한민국은 경제교육, 금융교육 붐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경제 환경 속에서 그동안 욜로족을 외치며 삶의 여유를 강조하던 많은 사람들이, 폭등하는 부동산을 바라보며 생존의 위협을 느끼며 순식간에 파이어족으로 변모하며 재테크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심지어 부모들은 자신 뿐만 아니라 자녀가 경제금융지식 없이 성인이 되었을 때 겪게 될 어려움을 걱정하며 자녀를 위한 경제교육, 금융교육에 대한 관심도 무척 높아졌습니다.
사실 생각해보면 우리나라에서 경제가 중요하지 않았던 적은 없습니다. 학생은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대학에 가고 좋은 직장을 가는 것이 오히려 경제적인 선택인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렇지만 이제 평생 직장의 개념이 무너지고, 고액 연봉으로도 원하는 집을 사기 어려운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런 변화에 사람들의 의식도 조금씩 변해 좋은 직장을 갖는 것만큼이나 경제 지식을 습득하여 자신의 부를 잘 관리하고 늘리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그 동안 교육과정 속 경제교육, 금융교육은 학생들 입장에서 재미없고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자유와 경쟁, 수요와 공급과 같이 학생들의 삶과 동떨어진 개념 중심의 경제 교육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어쩌면 당연한 결과입니다. 본 연수는 이러한 경제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놀이와 체험 중심의 경제교육 방법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교실화폐를 이용하여 경제활동을 체험하고, 다양한 경제놀이를 체험함으로써 경제와 금융에관심을 높일 뿐만 아니라 체험 과정에서 경제와 금융에 관한 통합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특히 본 연수에서 제안하는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은 경제금융교육연구회 소속 선생님들이 지난 8년간 교실에서 적용하고 활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설계한 것입니다. 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제안하는만큼 연수를 수강하는 선생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