쌤도서

테크빌교육 출판은 교사, 학생, 부모가 함께 만드는 교육 전문 출판사입니다.

쌤's Pick

신간 쌤도서

질문 수업 어떻게 시작할까

석학들이 일순위로 꼽는 인공지능 시대 핵심능력은 질문하는 능력 이 능력을 학교에서 키워주는 질문수업의 원리와 수업기법 어느새 인공지능이 사회 전역에 안착했다. 이제 더는 늦출 수가 없다. 교사가 지식을 전달하는 시대를 떠나보내고, 지식을 검색하고 재구성하는 방법을 코칭해야 하는 시대가 왔다. 전 세계 여러 석학들은 스스로 새로운 질문을 던지고 탐구하고 깨우치는 능동적 학습을 할 수 있어야만 AI 시대가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될 수 있으며, 이를 위한 핵심능력 일순위는 코딩능력이 아니라 질문하는 능력이라고 입을 모아 말하고 있다. 이 능력을 학교에서 키워주기 위한 질문수업 만들기 전중후 가이드가 이 책에 담겨 있다. 이 책은 수석교사로 12년 동안 질문 기반 수업공개만 1,500여 회 진행하며 동료 교사들을 컨설팅해 온 양경윤 선생님이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2018년에 정리했던 책을 여러 기관과 동료 교사들의 요청으로 시대에 맞게 일부 개정하고 제목의 인상을 좀 더 명확히 정리하여 새로 내게된 책으로, 교사가 질문수업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수업 전중후 과정에 맞춘 3부 구성을 택하여 독자가 자신의 실무에 바로 적용하고 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했고, 내용은 현장 교사들이 갖게 되는 주요 의문과 궁금증을 우선 제시하고 이를 해설하면서 다양한 정보를 엮어 제시하여 독자의 현장 업무와 최대한 밀착시켰다. 특히 질문수업의 원리 6가지를 제시하고 다양한 수업기법을 소개하여 이론과 실제를 모두 아울렀는데 이 책에 소개된 다양한 수업기법은 세상에 없던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라 이미 검증된 수업기법들의 변형으로, 철학적 탐구공동체의 질문 놀이와 이론들, 배움의 공동체, 협동학습, 하브루타, 배움 중심 수업을 위한 여러 철학과 방법론을 녹여 만들어졌다.

테크빌교육

안전하게 따라하는 챗GPT 평가개발

디지털 수업혁신, 평가 편! 평가 연구자 교사들이 알려주는 챗GPT 출제 활용법 이 책은 평가를 연구하는 교사 3인이 모여, 다음 두 가지를 정말 쉽고 상세하게 안내한 책입니다. 첫째, 챗GPT를 활용하여 평가문항 초안을 손쉽게 개발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질문, 지문, 선지, 피드백(해설)과 같은 문항 구성요소별 개발법을 안내하고 과목별 개발법 또한 따로 안내해 두었습니다. 전체 프롬프트는 다운로드를 제공하여 독자 여러분이 상황에 맞게 간단히 변형 활용하실 수 있게 하였습니다. 둘째, 앞서 개발한 문항을 구글 폼(Google Forms)에 입력한 뒤 한 줄의 링크로 평가를 배포, 시행하고 그 결과를 자동분석 받게 해주는 초간단 디지털 평가 방법을 소개합니다. 디지털 평가의 큰 장점 세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하나,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평가에 도입할 수 있다. 둘, 선다형 외에도 다양한 문항 유형을 구현할 수 있다. 셋, 평가의 접근성과 편의성이 획기적으로 높아진다! 시험지라는 종이를 벗어나면 교사와 학습자가 평가를 쉽고 간단하게, 무엇보다도 교육적으로 자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학생의 응답결과가 데이터로 즉시 구현되고 분석되기 때문에 선생님들은 학생의 수준을 간단히 자주 진단하고 그에 알맞은 교육적 처방을 제공해 줄 수 있게 됩니다. 누구든 이 책을 통해 챗GPT와 구글 폼을 한번 익히고 나면 시험출제의 어마어마한 부담감에서 분명 벗어나게 될 거라고 저자들은 장담하고 있습니다. 이제 더는 미룰 수 없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원 업무경감, 그리고 디지털 수업혁신! 평가 연구자이자 전현직 교사 3인이 모여 쓴 이 책을 통해 시험 출제부터 안전하게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테크빌교육

[개정증보판] 초등 한국사! 진짜 역사 수업을 말한다 – 2

역사덕후 18년 초등교사 관쌤과 함께 하는 탐구와 체험이 넘치는 학생 중심 역사 수업 초등 한국사! 진짜 역사 수업을 말한다 학생들은 어떤 때 어떻게 수업에 몰입할까? 학생들이 수업에 몰입하는 과정과 그 성과를 가까이에서 관찰한 역사덕후 18년 관쌤. 그는 학생들을 지켜보며 지식은 억지로 외우기보다 스스로 구성해 나갈 때 비로소 자신의 것이 되고 오래 기억된다는 사실을 일찍부터 깨달았다. 그래서 학생들이 교과서적인 지식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자료를 통해 스스로 탐구할 수 있도록 역사 수업을 탐구와 체험이 넘치는 수업으로 새롭게 디자인하였다. 학생들은 한 사람도 빠짐없이 수업에 집중하였고, 질문과 대화, 읽을거리, 동영상, 자료, 그리고 다양한 활동과 학습지를 바탕으로 학생 중심 역사 학습을 하였다. 이 책은 그 모든 역사 수업의 핵심 결과물로 쉽고 재미있는 역사 수업 만들기 프로젝트 첫걸음이자 탐구와 체험이 넘치는 학생 중심 역사 수업 안내서이다. 학생들이 싫어하는, 그리고 선생님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역사 수업, 이 책과 함께 주입식, 암기식 교육이 아닌 탐구와 체험이 넘치는 역사 수업으로 바꿔 보자! ★ 이 책의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를 염두에 두고 더 알차게 역사 수업을 해 보자. 1. 역사 수업 - 학습 몰입도를 높이는 질문과 대화, 읽을거리, 동영상, 자료, 그리고 탐구와 체험이 넘치는 활동과 학습지를 활용한 학생 중심 역사 수업 2. 역사 이야기 - 교과서에서 다 다루지 못한 더 다양하고 생생한 역사적 사건과 유물, 유적, 인물 탐구 3. 역사교육 톡톡! - 역사 노트 정리부터 자료 수집, 역사 내러티브, 추체험, 통계 및 연표 활용, 평가와 의사 결정 등 더 깊이 있는 사회과 탐구 학습 4. 역사 유적지 및 박물관 소개, 실제 답사 코스 - 학생들과 함께 탐방하기 좋은 시대별지역별 유적지 및 박물관, 그리고 사진과 그림으로 알아보는 주요 유적지 답사 코스

테크빌교육

[개정증보판] 초등 한국사! 진짜 역사 수업을 말한다 – 1

역사덕후 18년 초등교사 관쌤과 함께 하는 탐구와 체험이 넘치는 학생 중심 역사 수업 초등 한국사! 진짜 역사 수업을 말한다 학생들은 어떤 때 어떻게 수업에 몰입할까? 학생들이 수업에 몰입하는 과정과 그 성과를 가까이에서 관찰한 역사덕후 18년 관쌤. 그는 학생들을 지켜보며 지식은 억지로 외우기보다 스스로 구성해 나갈 때 비로소 자신의 것이 되고 오래 기억된다는 사실을 일찍부터 깨달았다. 그래서 학생들이 교과서적인 지식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자료를 통해 스스로 탐구할 수 있도록 역사 수업을 탐구와 체험이 넘치는 수업으로 새롭게 디자인하였다. 학생들은 한 사람도 빠짐없이 수업에 집중하였고, 질문과 대화, 읽을거리, 동영상, 자료, 그리고 다양한 활동과 학습지를 바탕으로 학생 중심 역사 학습을 하였다. 이 책은 그 모든 역사 수업의 핵심 결과물로 쉽고 재미있는 역사 수업 만들기 프로젝트 첫걸음이자 탐구와 체험이 넘치는 학생 중심 역사 수업 안내서이다. 학생들이 싫어하는, 그리고 선생님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역사 수업, 이 책과 함께 주입식, 암기식 교육이 아닌 탐구와 체험이 넘치는 역사 수업으로 바꿔 보자! ★ 이 책의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를 염두에 두고 더 알차게 역사 수업을 해 보자. 1. 역사 수업 - 학습 몰입도를 높이는 질문과 대화, 읽을거리, 동영상, 자료, 그리고 탐구와 체험이 넘치는 활동과 학습지를 활용한 학생 중심 역사 수업 2. 역사 이야기 - 교과서에서 다 다루지 못한 더 다양하고 생생한 역사적 사건과 유물, 유적, 인물 탐구 3. 역사교육 톡톡! - 역사 노트 정리부터 자료 수집, 역사 내러티브, 추체험, 통계 및 연표 활용, 평가와 의사 결정 등 더 깊이 있는 사회과 탐구 학습 4. 역사 유적지 및 박물관 소개, 실제 답사 코스 - 학생들과 함께 탐방하기 좋은 시대별지역별 유적지 및 박물관, 그리고 사진과 그림으로 알아보는 주요 유적지 답사 코스

테크빌교육

에디터’s PicK

베스트 순위

카테고리 추천

카테고리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