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탁연수

[2학점 / 30시간] 디지털활용 소프트웨어로 키우고 컴퓨터 과학으로 깨우는 생각의 힘
무료
  • 학습시간 30시간
  • 추천대상 교사(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대학원, 특수, 교육청/교육지원청, 기타), 일반, 학부모
  • 모집정원 선착순
연수공지

    ● 연수대상 : 광주광역시교육청 소속 교원 및 교육전문직

    ● 중복수강 여부 : 1인 2과정 가능

     

    <필독>

     1. 과정을 이수하였더라도 NEIS개인번호 미기재 혹은 최신화가 되어있지 않은 경우 교육청으로 이수보고 요청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NEIS개인번호가 있는 경우 연수 종료전까지 반드시 NEIS개인번호를 등록해주시길 바랍니다. 

    2. 경우에 따라, 연수종료일 및 이수증 발급 가능일(성적처리일)의 경우 변경(연장)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신청 가능한 기수가 없습니다.
  • 평가방법 참여 40점, 온라인 시험 60점, [총점 100점 기준]
    이수기준 총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학습진도 90% 이상 필수
    연수 종료 후 12개월 간 열람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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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수목표

    ● 소프트웨어 교육 환경과 관련하여 사회의 변화와 그에 따른 소프트웨어의 변화를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과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 국내외의 소프트웨어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운영지침과 내용 체계를 파악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교육과 관련한 교수학습 이론과 모형, 교수학습 방법들을 학습할 수 있다.

    ● 문제 해결 과정과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다양한 교육용 프로그래밍을 실제 체험하며 소프트웨어 교육활동을 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교육 교재의 개념과 유형을 파악하고 교재를 제작하고 선정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 소프트웨어 교육을 학생 평가와 학습과 수업 분석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

     


  • 연수개요

    소프트웨어 교육과 그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요즘, 컴퓨팅 사고력 향상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과정을 통해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자 한다.

    소프트교육의 필요성, 소프트교육의 내용, 소프트교육의 방법과 방향 소프트교육의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고 단순한 알고리즘, 흥미위주 교육을 넘어 SW 교육을 통해 교과목 학습능력을 동시에 높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유의사항

차시목록
  • [모듈1. 소프트웨어 교육 환경 ]
  • 1 차시 사회패러다임의 변화 : 미래를 대비하라
  • 2 차시 컴퓨팅 기술의 변화 : 도구적 기술에서 실존적 기술로
  • 3 차시 소프트웨어 교육의 변화 : 세상의 모든 것이 연결된다
  • [모듈2.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과 이해]
  • 4 차시 왜 소프트웨어 교육인가?
  • 5 차시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무엇인가?
  • 6 차시 소프트웨어 교육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모듈3. 소프트웨어 교육 과정]
  • 7 차시 해외의 소프트웨어 교육 현황
  • 8 차시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교육 변천사
  • 9 차시 소프트웨어 교육의 운영지침
  • 10 차시 소프트웨어 교육의 내용체계
  • [모듈4. 소프트웨어 교육 이론]
  • 11 차시 교수 ⦁ 학습 이론
  • 12 차시 교수 ⦁ 학습 모형
  • 13 차시 교수 ⦁ 학습 방법
  • [모듈5. 소프트웨어 교육 활동]
  • 14 차시 소프트웨어 교육 활동
  • 15 차시 문제 해결 과정의 이해
  • 16 차시 추상화 : 문제 해결 과정의 단순화
  • 17 차시 알고리즘의 이해 및 표현 : 문제 해결 방법 (1)
  • 18 차시 알고리즘 설계와 체험 활동 : 문제 해결 방법 (2)
  • [모듈6. 소프트웨어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및 도구 ]
  • 19 차시 코두
  • 20 차시 스크래치 주니어
  • 21 차시 스크래치
  • 22 차시 엔트리
  • 23 차시 엘리스
  • [모듈7. 다양한 피지컬 컴퓨팅 도구]
  • 24 차시 피지컬 컴퓨팅의 개념과 입출력 시스템 : 메이키메이키 & 3D 프린팅용 SPL
  • 25 차시 센서보드를 활용한 피지컬 컴퓨팅 : 피코보드 & 엔트리보드
  • 26 차시 로봇을 활용한 피지컬 컴퓨팅: 위두2.0 & 마인드스톰 EV3
  • [모듈8. SW 교육 교재 ]
  • 27 차시 소프트웨어 교육 교재의 개념과 유형
  • 28 차시 소프트웨어 교육 교재의 제작 및 교재의 선정과 평가
  • [모듈9. 소프트웨어 교육의 평가와 분석 ]
  • 29 차시 과제 중심의 학생 평가
  • 30 차시 수업 분석 및 학습 분석

※ 부교재/교구는 연수를 위한 필수가 아니며, 연수이해에 도움을 주거나 강사의 저서입니다. 구매에 참고 바랍니다.

[후기 등록 유의사항]
  • ① 연수신청 후 후기작성이 가능하며 등록 시 포토후기 500P, 일반후기 500P가 지급됩니다(무료 자율연수는 미지급)
  • ② 학습종료 후 1년 이내 작성 시만 1회 포인트를 지급하고 삭제 시 포인트가 회수 됩니다.
  • ③ 과정 당 일반후기/포토후기 총 2회 등록이 가능합니다.
연수 만족도
5/5 35건
학교급별 별점
0% 유아
38% 초등
13% 중등
34% 고등
15% 기타
연령별 별점
0% 20대
16% 30대
52% 40대
32% 50대 이상
  • 김*신 (sun***)2024/08/20
    유익해요훌륭해요추천해요

    본 컴퓨터 교육 연수를 통해 교육 현장에서 이뤄지고 있는 컴퓨터 교육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학교에서 이뤄지는 컴퓨터 교육의 중요성과 세계 여러 나라의 컴퓨터 교육의 이해를 통해 우리나라의 학교급별 컴퓨터 교육의 현황 등을 알 수 있어 매우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 이*아 (kj9***)2024/07/22
    유익해요훌륭해요추천해요

    요즘 꼭 필요한 연수라고 생각합니다. 2025 개정교육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미래 역량을 키우기 위해 교사도 함께 배워가야 하는데 폭넓게 다양한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해 안내하고 있어요~

  • 최*술 (akr***)2023/12/18
    유익해요훌륭해요추천해요

    좋은 내용이 많이 있네요 잘 배웠습니다 다른 강의 또 찾아서 듣도록하겠습니다

  • 유*진 (kam***)2023/11/02
    유익해요훌륭해요추천해요

    이번 연수를 통해 소프트웨어 교육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었고 이런 연수가 앞으로도 많이 있었으면 합니다. 학교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학습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어 유익하고 알찬 연수였습니다. 소프트웨어 교육 연수를 통해 새로운 기술과 도구를 배움으로써 기술적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었고 연수 후에는 업무에서 더 뛰어난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김*정 (nan****)2023/10/04
    유익해요훌륭해요추천해요

    주제 수업에서 수업 핵심 요소를 찾고자 연수에 참여했다. 수업의 핵심요소는 파악하기 쉬웠다. 앞으로 학생입장에서 흥미로운 수업이 되기를 바란다.

  • 김*환 (grg*****)2023/09/11
    유익해요훌륭해요추천해요

    소프트웨어 교육 등 여러 방면에서 도움이 된 유익한 연수였습니다.

  • 민*숙 (ann***)2023/08/04
    유익해요훌륭해요추천해요

    지금까지의 일반적인 컴퓨터 사용을 넘어서 보다 전문적인 활용을 통해 사고의 level-up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정*형 (jyh****)2023/07/17
    유익해요훌륭해요추천해요

    교과과목뿐만 아니라 창체에도 AI를 적용하여 수업을 하고 싶은데 도움이 된 듯 합니다.

  • 장*석 (gsh***)2023/07/13
    유익해요훌륭해요추천해요

    뭔가 기초를 배워나간 느낌입니다. 조금씩 조금씩 알아나가 연수였네요 에러라서 이상하게 후기가 올라갔는데 뭐든 도움되는 연수였네요 화이팅

  • 권*환 (bea*****)2023/06/29
    유익해요훌륭해요추천해요

    이렇게 멋진 연수가 있나 싶네요. 알찬 내용과 피드백에 정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