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1. 소프트웨어 교육 환경 ]
1 차시 사회패러다임의 변화 : 미래를 대비하라
2 차시 컴퓨팅 기술의 변화 : 도구적 기술에서 실존적 기술로
3 차시 소프트웨어 교육의 변화 : 세상의 모든 것이 연결된다
[모듈2. 소프트웨어 교육의 목적과 이해]
4 차시 왜 소프트웨어 교육인가?
5 차시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무엇인가?
6 차시 소프트웨어 교육 어떻게 해야 하나요?
[모듈3. 소프트웨어 교육 과정]
7 차시 해외의 소프트웨어 교육 현황
8 차시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교육 변천사
9 차시 소프트웨어 교육의 운영지침
10 차시 소프트웨어 교육의 내용체계
[모듈4. 소프트웨어 교육 이론]
11 차시 교수 ⦁ 학습 이론
12 차시 교수 ⦁ 학습 모형
13 차시 교수 ⦁ 학습 방법
[모듈5. 소프트웨어 교육 활동]
14 차시 소프트웨어 교육 활동
15 차시 문제 해결 과정의 이해
16 차시 추상화 : 문제 해결 과정의 단순화
17 차시 알고리즘의 이해 및 표현 : 문제 해결 방법 (1)
18 차시 알고리즘 설계와 체험 활동 : 문제 해결 방법 (2)
[모듈6. 소프트웨어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및 도구 ]
19 차시 코두
20 차시 스크래치 주니어
21 차시 스크래치
22 차시 엔트리
23 차시 엘리스
[모듈7. 다양한 피지컬 컴퓨팅 도구]
24 차시 피지컬 컴퓨팅의 개념과 입출력 시스템 : 메이키메이키 & 3D 프린팅용 SPL
25 차시 센서보드를 활용한 피지컬 컴퓨팅 : 피코보드 & 엔트리보드
26 차시 로봇을 활용한 피지컬 컴퓨팅: 위두2.0 & 마인드스톰 EV3
[모듈8. SW 교육 교재 ]
27 차시 소프트웨어 교육 교재의 개념과 유형
28 차시 소프트웨어 교육 교재의 제작 및 교재의 선정과 평가
[모듈9. 소프트웨어 교육의 평가와 분석 ]
29 차시 과제 중심의 학생 평가
30 차시 수업 분석 및 학습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