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 2025-09-18 10:50
수업 목표: 우리말 사용에 대하여 조사해 보고하는 글을 쓸 수 있다.
이번 수업은 학생들이 우리말 사용의 현황을 직접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논리적인 보고서를 작성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활동 1: 보고서 쓰기 준비하기
본격적인 조사를 시작하기에 앞서, 조사 주제와 방법을 구체적으로 계획합니다.
주제와 방법 정하기: 우리말 사용에 대해 조사하고 싶은 주제를 정하고, 그에 맞는 조사 방법을 선택합니다.
조사 방법 선택지:
설문조사: 많은 사람의 의견을 빠르게 모을 수 있습니다.
면담조사: 특정 인물의 깊이 있는 생각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조사: 다양한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활동 2: 조사 방법별 주의할 점 알아보기
효율적이고 예의 바른 조사를 위해 각 조사 방법의 주의할 점을 미리 익힙니다.
설문조사 시:
-정중하게 부탁하는 태도를 유지합니다.
-상대방이 거절하면 억지로 강요하지 않습니다.
면담조사 시:
- 미리 질문을 준비합니다.
- 바른 자세와 태도를 유지하며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합니다.
인터넷조사 시:
- 출처가 확실한 정보만 사용해야 합니다.
- 함께 읽은 사람과 출처가 정확한지 서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활동 3: 보고서 작성하기
조사 계획을 세우고 실제 조사까지 마쳤다면, 이제 그 결과를 정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단계입니다.
보고서 구성:
1)조사 동기: 왜 이 주제를 조사하게 되었는지 동기를 씁니다.
2)조사 목적: 조사를 통해 무엇을 알아내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서술합니다.
3)조사 방법: 어떤 방법으로 조사를 진행했는지 상세히 기록합니다.
4)조사 결과: 조사한 내용을 도표, 그래프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정리하여 한눈에 보기 쉽게 표현합니다.
5)느낀 점: 조사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점이나 느낀 점을 솔직하게 적습니다.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