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신청

베스트후기 이벤트
베스트후기 이벤트

Home연수신청직무연수

[2학점]  진단처방을 통한 학습부진 지도전략(단체)

연수 상세 정보
연수종별 직무연수  2학점 연수분야 학습지도
연수기간 / 30시간 인정시간 30시간
연수비 무료 모집정원 선착순


연수공지

[1] 신청기간 : 2019. 07. 11 ~ 마감시까지

[2] 학습기간 : 2019. 07. 22 ~ 08. 19

[3] 학습대상 : 임실교육지원청 소속교원 및 교육전문직




연수신청

연수신청 정보
N0 신청기간 연수기간 이수증발급일 연수신청
신청 가능한 기수가 없습니다.

연수정보

연수목표 및 연수내용

연수목표 및 연수내용
연수목표

● 학습 부진아에 대한 이해를 위한 진단방법을 익혀 현장에서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 학습 부진아의 처방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 학습 부진아의 상담 전략과 교과별 학습 지도 전략을 수립하여 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전체 학습 내용을 진단, 처방, 적용으로 나눠 진단에서는 학습부진아에 대해 이해하고 진단할 수 있으며, 처방 단계에서는 학습부진 교정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방법을 익힐 수 있고 마지막 적용 단계에서는 실제 교실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연수개요

학습부진아 지도, 학습부진 학생의 올바른 진단(Diagnostic)과 알맞은 처방(Prescription)이 필요합니다!

-‘무엇이 학습부진인가?‘, ’학습부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학습부진 타파를 위한 내수업을 계획하는 방법을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을 담았습니다.

- 학습자들의 동기를 유발하고 공감·몰입할 수 있도록 나부진 교사의 생생한 경험담과 문제 해결 과정을 담았습니다.

- ‘진단’ 단계에서는 학습부진 교정을 위한 진단-처방모델(D-P 모델)의 개관, 학습부진아 진단을 위한 형식적 검사의 기본 이해, 학습부진아 진단을 위한 비형식적 검사의 사용법을 다룹니다.

- ‘처방’ 단계에서는 과제 분석과 기초선 평가 접근, 행동수정기법을 통한 처방, 학습 프로파일의 작성과 활용방법, 학습 부진 처방 학습 프로그램 및 단원 개발방법을 다룹니다.

- ‘적용’ 단계에서는 경계선 학생 지도 전략, 말하기·읽기·쓰기 지도 전략, 수학 학습부진의 지도 전략, 학습부진아의 자기조절학습 능력 개발 전략, 학습부진아의 학습 기술 능력 개발 전략, 학습부진아의 동기 유발 및 주의 집중 방법 전략, 학습부진아 및 부모의 상담 전략, 학습 부진 교정을 위한 IT(Information Technology) 사용법에 대해 다룹니다.


연수내용
  1. 진단처방을 통한 학습부진 지도전략
  1. 오리엔테이션
  1. [ Module 1 ] 무엇이 학습부진인가?
  1. 학습부진 교정을 위한 진단 처방 모델의 개관 (1)
  1. 학습부진 교정을 위한 진단 처방 모델의 개관 (2)
  1. 학습부진 진단을 위한 형식적 검사의 기본 이해
  1. 형식적 진단평가의 성격
  1. 학습부진아 진단도구의 활용
  1. 학습부진진단을 위한 비형식적 검사의 사용법 (1)
  1. 학습부진진단을 위한 비형식적 검사의 사용법 (2)
  1. [ Module 2 ] 학습부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1. 과제분석과 행동적 목표 진술
  1. 기초선 측정을 통한 처방
  1. 행동수정기법을 통한 처방 (1)
  1. 행동수정기법을 통한 처방 (2)
  1. 학습프로파일의 작성과 활용
  1. 부진아지도를 위한 단원개발의 이해
  1. 부진아지도를 위한 단원개발의 실제
  1. [ Module 3 ] 학습부진 타파를 위한 내수업 계획하기
  1. 경계선 학생의 이해
  1. 경계선 학생의 지도전략
  1. 국어 학습 부진의 특성과 부진 원인 유형
  1. 국어 학습부진 지도를 위한 교사 발문과 원인별 지도 절차
  1. 수학학습부진아 지도법 (1)
  1. 수학학습부진아 지도법 (2)
  1. 학습부진아의 자기조절학습 개발전락
  1. 학습부진아 미성취 영재와 자기조절학습
  1. 학습부진아의 학습기술 개발전략
  1. 학습부진아를 위한 학습기술 지도의 실제
  1. 학습부진아 평가 루브릭 개발 전략의 이해
  1. 학습부진아 평가 루브릭 개발 전략의 실제
  1. 학습부진아 및 학부모 상담전략
  1. 미성취영재 지도전략
  1. 학습부진아들을 위한 사고기능교육 (1)
  1. 학습부진아들을 위한 사고기능교육 (2)

평가방법 및 이수기준

평가방법 및 이수기준
평가방법 총점+과락기준 : 참여(진도) 30점 / 온라인시험 30점 / 온라인과제 40점
이수기준 총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 학습진도 80% 이상
열람기간 연수 종료 후 12개월 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