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목표
* 다문화 사회를 이해하고, 다문화 학생을 유형별 구분할 수 있다.
*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가치와 내용을 알고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다문화 학생의 학습지도와 생활지도, 상담의 방법을 알고 실제 학생에게 적용 및 활용할 수 있다.
* 다문화 학생의 대상별 지도방안에 대해 알고,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연수개요
오늘날 교실에는 국제결혼가정, 외국인근로자가정, 난민가정, 중도입국자녀 등으로 인하여 다양한 구성원들이 함께 학습하고 있어 다문화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필요성이 필요합니다.
또한 교육부에서 연간 2시간 이상 다문화 교육 관련 교과 및 비교과활동 실시권고를 발표하였습니다. 다문화 학생 및 다문화 교육 정책학교 중심의 다문화 교육을 넘어, 모든 학생과 모든 학교로 다문화 교육의 범위를 적극 확장하여 학교 교육과정 및 수업을 통한 다문화 교육 확산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본 과정은 다문화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다문화 교육 현장 속 선생님의 실제이야기, 이주여성이자 학부모이야기로 구성합니다. 다문화 학생이 청소년기에 진입하면서 겪는 진로진학 상담 및 심리, 정서에 대해 지원 방향을 제시합니다.
본 연수를 통해 실제 다문화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을 교육하는 선생님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다문화가정의 아이들의 실제 고민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다문화 교실 속에서 발생하는 상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교사로서 어떻게 행할 수 있는지 지도방안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