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신청

Home연수신청직무연수

[2학점]   위기의 교사를 구하라! 교사119(단체)

연수 상세 정보
연수종별 직무연수  2학점 연수분야 생활지도
연수기간 30시간 인정시간 30시간
연수비 무료 모집정원 선착순


연수공지

● 신청기간 : 2020. 10. 01(목) ~ 2020. 10. 31(토)  ※ 1인 2과정 중복선택가능

● 연수기간 : 2020. 10. 01(목) ~ 2020. 11. 30(월)

● 학습대상 : 세종시 소속 유,초,중,고, 교원 및 교육전문직

 ※ 연수 종료전까지 반드시 나이스개인번호를 등록해주시길 바랍니다.(미등록시 연수인정불가)




연수신청

연수신청 정보
N0 신청기간 연수기간 이수증발급일 연수신청
1 2020.10.01 ~ 2020.10.31 2020.10.01 ~ 2020.11.30 2020.12.01 신청

연수정보

강사정보

강사 정보
강사명 왕건환
강사이력

* 현) 실천교육교사모임 정책위원
* 1급 정교사 자격연수, 각종 기관 출강
* 교육부 교육활동 침해 예방교육 자료 집필진
* 초중등 모험상담교육연구회 정회원
* 전) <돌봄치유교실> 카페지기
* 『학교폭력으로부터 학교를 구하라』공저
* 『교사 119 이럴 땐 이렇게』 공저

강사소개 -
강사 정보
강사명 손지선
강사이력

- 현) 돌봄치유교실 임원진 
-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충남, 충북, 강원, 전남, 전북, 경남, 제주
  연수원 1정 자격 연수 및 각종 연수 강사 
- 『공부하는 사람들』,라이팅하우스(2013) 번역

강사소개 -
강사 정보
강사명 강태린
강사이력

- 2018 찾아가는 STEAM 학생교실 지도강사
- 2019 초등과학영재교육 직무연수 강사
- 시민과학 STEAM 프로그램 개발진(한국과학창의재단)

강사소개 -
강사 정보
강사명 천경호
강사이력

- 「교사직썰 #승진」, 「교사 교육개혁을 말하다」, 「사라진 교사를 찾습
   니다」 공저
- 「리질리언스」, 「날마다 조금씩 자라는 아이들」 지음 등

강사소개 -
강사 정보
강사명 서영은
강사이력

- '교사119 이럴 땐 이렇게’ 편집단
- 실천교육교사모임 20대 기획단

강사소개 -
강사 정보
강사명 김민재
강사이력

- 현) 서울국어교사모임 회장 
- 현) 전국한문교사모임 연수부장
- 현) 한국교사연극협회 사무국장
- 서부교육청 독서교육지원단, 서울형 토론모형 수업지원단, 책따세
  운영진, 돌봄치유교실 총무 등

강사소개 -
강사 정보
강사명 이은주
강사이력

- 2019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교육력제고팀(학교폭력 사안처리
  및 회복력) 연구 교원
- 2018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SNU Comm 문학감상 프로그램
  연구협력교사
- 2018 서울특별시남부교육지원청 학교교육력제고팀
  (체험 중심의 인성교육 분야) 연구 교원
​- 2016 세종학당재단 온라인 교수·학습지원체계 연구 참여연구원

강사소개 -
강사 정보
강사명 이재정
강사이력

- 전) 교육부 학생건강정보센터 성교육 분야 위원
- 전)서울시교육청 정신건강증진 및 보건교육 컨설팅 위원
- 현) 대한성학회 성교육위원회 위원
- 현)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성폭력예방교육 분야 위촉강사
- 현) 모험상담 교과교육연구회 연수 강사
- 현) 와이스토리 전문 필진
- 2019년, 1급 보건교사 자격 연수 강사
- 2016년 교육부 「학교건강증진 우수사례 공모전」우수상 수상
  (임신·육아 체험의 보건, 사회, 수학과 융합수업)
- 2015 개정 보건교과 교육과정 평가기준 개발
- 서울, 경기도 보건교사 직무, 자율 연수 다수
- 서울시교육청학교보건진흥원, 학생 참여중심 흡연예방 교육 자료
  집필 및 연수 강사

강사소개 -
강사 정보
강사명 안샛별
강사이력

- 충남 찾아가는 SW교육 강사
- 한국과학창의재단 SW핵심교원연수 강사
- '교사119 이럴 땐 이렇게’ 편집단
- 서울특별시교육청 2019 메이커 교육 지도자료 개발진

강사소개 -

연수목표 및 연수내용

연수목표 및 연수내용
연수목표

  1. 학급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예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폭력이 발생했을 때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을 대하는 태도 및 사안의 처리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생들의 성적인 낯선 행동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지도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연수개요

학생과의 갈등, 동료 교사와의 갈등, 학부모와의 갈등에 행정 업무 부담까지 교사가 겪게 될 사건 사고는 무수히 많습니다. 그러나 어느 누구도 이런 문제들의 예방법과 대처 방법을 숙지한 상태에서 교직을 시작하지 못합니다. 결국 선배들의 조언을 구하고 따라해보지만 급격하게 바뀐 시대에서는 그마저도 통하지 않고 교사는 스스로의 무능을 탓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기술과 매체의 발전으로 이젠 언제 어디서나 소통이 가능한 시대가 왔고 학교를 넘어 뜻이 있는 교사들이 모여 서로가 겪었던 문제들을 공유하며 이에 대한 해결방법을 고민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수 천명이 모인 단체 채팅방에서 해마다 반복되는 질문과 사건들이 있었고 본 과정을 통해 이 내용들을 모두 공개합니다.



본 과정에서 소개되는 사연들은 모두 실제 단체 채팅방에 올라왔던 사연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소 민감할 수 있는 부분들도 있지만 학교 현장에서 많은 교사들이 이미 겪은 혹은 겪게 될지도 모를 문제들이기에 솔직하게 얘기하며 신규교사라도 쉽게 문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제 혼자 고민하지 마세요! 


연수내용
  1. 오리엔테이션
  1. 내가 겪은 고통과 후회를 물려주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1. 나에게도 이런 일이?
  1. 조회 시간부터 종례 시간까지 자는 학생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수업이 잘 안돼서 늘 불만족스러워요.
  1. 미인정(무단)결석이 너무 많아 유급 위기입니다.
  1. 강제전학 온 학생을 우리 반에 배정한대요.
  1. 이렇게 황당한 사고를 쳤는데 어떻게 대응해야 하죠?
  1. 학생들은 지지하지만 회장에 부적합한 아이가 출마한대요.
  1. 자기 잘못으로 인해 따돌림을 당할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선생님께 억울하게 혼난 아이가 계속 마음에 걸려요.
  1. 젊은 교사라고 이런 것까지 해야 하나요?
  1. 저에 대한 험담을 전해 들어서 속상합니다.
  1. 몇 명을 야단치니 다른 학생들도 수업 활동에 비협조적입니다.
  1. 과잉 행동하는 학생을 지도하다가 폭행당했어요.
  1. 정신질환, 장애 학생을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1. 선배 교사들과 소통이 잘 안 됩니다. 어떻게 도움을 받아야 하나요?
  1. 학교폭력으로부터 우리 반을 구하라
  1. SNS 대화방에 욕설이 난무하고 실제 폭력으로 이어져요.
  1. 학생이나 교사가 폭행당하는 장면을 목격한 긴급한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학년 초 어수선한 틈에 도난사건이 발생했어요.
  1. 장난이 심해져서 폭력으로 번져요.
  1. 격분한 학부모가 찾아와 항의를 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열심히 지도한 건데 폭행죄로 신고 당했어요.
  1. 중독에 빠진 학생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요?
  1. 지쳐서 학교를 떠나고 싶어요.
  1. 불편하지만 덮어둘 순 없는
  1. 꾀병으로 수업을 자주 빠지려고 해요.
  1. 거친 남학생 VS 미묘한 여학생의 신경전
  1. 피임도구를 불면서 장난을 치네요.
  1. 음담패설에 성행위를 흉내내기까지 합니다.
  1. 학생이 저를 갑자기 껴안고 사랑을 고백했어요.
  1. 치마 속을 불법촬영 당해 영상이 유포되었어요.
  1. 학생의 임신사실을 알게되었어요.

평가방법 및 이수기준

평가방법 및 이수기준
평가방법 총점+과락기준 : 참여(진도) 0점 / 학습참여 40점 / 시험 60점
이수기준 총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 학습진도 90% 이상
열람기간 연수 종료 후 12개월 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