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신청

Home연수신청직무연수

[2학점]   한 학기 한 권 읽기, 교사가 지치지 않는 독서교육 (단체)

연수 상세 정보
연수종별 직무연수  2학점 연수분야 학습지도
연수기간 30시간 인정시간 30시간
연수비 무료 모집정원 선착순


연수공지

● 신청기간 : 2020. 10. 01(목) ~ 2020. 10. 31(토)  ※ 1인 2과정 중복선택가능

● 연수기간 : 2020. 10. 01(목) ~ 2020. 11. 30(월)

● 학습대상 : 세종시 소속 유,초,중,고, 교원 및 교육전문직

 ※ 연수 종료전까지 반드시 나이스개인번호를 등록해주시길 바랍니다.(미등록시 연수인정불가)




연수신청

연수신청 정보
N0 신청기간 연수기간 이수증발급일 연수신청
1 2020.10.01 ~ 2020.10.31 2020.10.01 ~ 2020.11.30 2020.12.01 신청

연수정보

강사정보

강사 정보
강사명 전성운
강사이력

* 제4회 교육부 학교독서교육대상
* 경기도 학교 독서교육 직무연수 강사
* 전국국어교사모임 새내기 교사 연수 강사
* 경기도교육청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강사

강사소개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습니다.
선생님과 함께 읽는 책이 재미있다는 아이들의 말을 좋아합니다.

강사 정보
강사명 송동철
강사이력

* 2015 개정 교육과정 한 학기 한 권 읽기 교수학습자료집 개발 위원
* 교육부 한 학기 한 권 읽기 온라인 직무 연수 강사
* 경기도교육청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강사
* <한 학기 한 권 읽기, 어떻게 할까?>, <다녀왔습니다, 오디세이학교> 공저

강사소개

성취 너머의 성장을 향해 재미와 의미 사이를 넘나드는 수업을 고민하는 교사입니다.

강사 정보
강사명 박유미
강사이력

* 서울특별시교육청 학생평가지원단
* 강남서초교육청 수업 평가 나눔단 고등학교 국어과 대표
* 경기도교육청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강사
* 전국국어교사모임 독서교육분과 물꼬방 여름 연수 강사

강사소개

책을 디딤돌 삼아 친구들과 함께 삶의 태도를 배우는 교실을 꿈꾸는 교사입니다.

강사 정보
강사명 이정미
강사이력

* 경북교육청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 역량 강화’ 직무 연수 강사
* 인천시교육청 ‘교사가 즐거운 3인 3색 한 학기 한 권 읽기' 직무 연수 강사
* 전국국어교사모임 독서교육분과 물꼬방 여름 연수 강사

강사소개

함께 책을 읽고 이야기하며 한 뼘씩 자라는 아이들을 볼 때 행복한 교사입니다.

강사 정보
강사명 임영환
강사이력

* 2015 개정 교육과정 한 학기 한 권 읽기 교수학습자료집 개발 위원
* 서울시교육청 서울형 토론 모형 개발 위원
* 교육부 한 학기 한 권 읽기 온라인 직무연수 강사
* 서울시교육청 중등 독서, 토론 직무 연수 강사

강사소개

아이들의 내면이 성장하는 교육을 꿈꾸며 학생들과 책 읽고 같이 토론하기를 좋아하는 교사입니다.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교실을 꿈꿉니다.

강사 정보
강사명 송수진
강사이력

* 경기도 중등 국어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 강사
* 인천, 경북, 대전 교육청 ‘한 학기 한 권 읽기’ 직무연수 강사
* 전국국어교사모임 독서교육분과 물꼬방 여름 연수 강사

강사소개

학생들과 꾸준히 책 읽고 글쓰기 활동을 하려 노력하는 교사입니다. 
학생 곁에서 책과 삶을 이야기하며 함께 하고 싶습니다.

연수목표 및 연수내용

연수목표 및 연수내용
연수목표

  •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교과과정 안으로 들어온 의미를 알고, 이를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방향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국어교과 수업에서 기초적인 독서 전략과 기능을 향상시키는 독서 지도을 활용할 수 있다.

  • 학생들이 정규 수업 시간에 스스로 책을 선정하여 읽고 친구들과 느낌과 생각을 나누며 토의하고, 그 결과를 정리 · 표현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

  • 한 학기 한 권 읽기!’로 평생 독자를 기르는 ‘학생 참여수업’으로 독서 수업의 새 틀을 만들 수 있다.



 

연수개요

‘2015 개정 교육 과정’에 따라 도입된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2018년 중학교 교육 과정에서도 시작되었다. 한 학기 한 권 읽기는 초등 3학년부터 고등학교까지 10년간 교과 단원으로 나온다. 이는 주로 학교 수업 외 여가 시간 등을 활용하여 책을 읽게 지도한 데서 나아가 수업 시간에 책 한 권을 선정해 읽도록 하는 독서 활동 강화 과정이다. 학생들은 정규 수업 시간에 스스로 책을 선정하여 읽고 친구들과 느낌과 생각을 나누며 토의하고, 그 결과를 정리 · 표현하는 활동을 한다. 실질적인 국어 능력을 기르는 이러한 독서 활동은 수업 변화를 넘어 삶의 변화를 이끄리라 기대된다.

나아가 다양한 분야에서의 문해 능력을 높여 학생들이 평생 독자로,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창의 · 융합형 인재로 성장해 가는 데 밑바탕이 된다.



본 과정은 여전히 많은 학생들이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공부’에 매달리는 우리나라 교육 여건에서 능동적인 독서 교육이 어떻게 하면 학생들에게 의미있는 경험과 도움이 되는지를 제시한다.



 

연수내용
  1.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과거와 현재
  1.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현재, 미래
  1.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수업과 평가
  1. 인생수업1 - 친구들과 함께하는 인생 공부
  1. 인생수업2 - 삶의 태도를 배우는 책 읽기
  1. 인생수업3 - 어떻게 평가할까
  1. 꿈을 찾는 책읽기, 진로독서 서평쓰기
  1. 꿈을 찾는 책읽기, 진로독서 인터뷰하기
  1. 생각의 근육을 키우는 서평 쓰기 그리고 수업설계
  1. 서평 쓰기 수업의 문제 상황 대응하기
  1. 삶을 성찰하는 시집 읽기
  1. 시집 읽기 수업의 실제
  1. 책읽고 매체로 표현하기, 시 영상 만들기
  1. 책읽고 매체로 표현하기, 북트레일러 만들기
  1. 스스로, 서로, 함께 질문으로 읽기
  1. 스스로, 서로, 함께 질문으로 읽기 수업 활용
  1. 책 읽고 대화하기1
  1. 책 읽고 대화하기2
  1. 민주 시민 의식을 키워주는 쟁점있는 독서토론 이해
  1. 민주 시민 의식을 키워주는 쟁점있는 독서토론 수업 활용
  1. 책과 세상을 잇는 독서 프로젝트 이해
  1. 책과 세상을 잇는 독서 프로젝트 수업 활용
  1. 인생의 테마를 찾아가는 주제 탐구 책읽기
  1. 인생의 테마를 찾아가는 주제 탐구 책읽기의 실제
  1. 도서추천!! 학급에서 함께하는 독서 활동
  1. 도서추천!! 동아리에서 함께하는 독서 활동
  1.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 중학교
  1.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 자유학기
  1.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 고등학교
  1.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 고교 선택과목

평가방법 및 이수기준

평가방법 및 이수기준
평가방법 총점+과락기준 : 참여(진도) 0점 / 학습참여 40점 / 시험 60점
이수기준 총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 학습진도 90% 이상
열람기간 연수 종료 후 12개월 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