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신청

Home연수신청직무연수

[2학점]   야! 나도 융합수업 할 수 있다 - 2015 개정 교육과정 속 학생 중심 수업을 실천하다.(단체)

연수 상세 정보
연수종별 직무연수  2학점 연수분야 학습지도
연수기간 30시간 인정시간 30시간
연수비 무료 모집정원 선착순


연수공지

● 신청기간 : 2020. 10. 01(목) ~ 2020. 10. 31(토)  ※ 1인 2과정 중복선택가능

● 연수기간 : 2020. 10. 01(목) ~ 2020. 11. 30(월)

● 학습대상 : 세종시 소속 유,초,중,고, 교원 및 교육전문직

 ※ 연수 종료전까지 반드시 나이스개인번호를 등록해주시길 바랍니다.(미등록시 연수인정불가)




연수신청

연수신청 정보
N0 신청기간 연수기간 이수증발급일 연수신청
1 2020.10.01 ~ 2020.10.31 2020.10.01 ~ 2020.11.30 2020.12.01 신청

연수정보

연수목표 및 연수내용

연수목표 및 연수내용
연수목표

  • 융합수업의 이론적 배경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속에서 융합수업이 가지는 의미를 알수 있다.

  • 융합수업의 종류(교과 내 융합, 교과 간 융합, 대상의 융합 등)을 이해하고 융합수업을 기획할 수 있다.

  • 융합수업을 실천하여 평가까지 진행할 수 있다.

  • 교수평기의 의미를 알고 융합교육 속에서 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를 이룰 수 있다.


연수개요

본 콘텐츠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 개정 방향에 맞추어 미래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능력 함양을 위해 핵심역량을 키우고,

인문·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 함양과 인성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융합수업을 사례 중심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교과 간 융합, 교과 내 융합, 창의적 체험활동과 교과의 융합, 지역 사회와 교과와의 융합, 자유학기제와 연계된 융합, 학교 차원의 융합교육 교과와 독서교육과의 융합 등, 융합수업과 관련한 다양한 사례를 다루며,

기획부터 평가까지 이루어지는 프로세스를 강사들과의 대담 형태로 풀고 있습니다.



본 콘텐츠는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교사에게 매우 의미있는 과정으로서 본 콘텐츠를 통해 교사 스스로 자신의 수업을 돌아보고, 학생 중심 수업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으며,

융합수업을 기획해서 실행하고자 하는 교사들에게는 바이블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연수내용
  1. 융합교육은 왜 해야 하나요?
  1. 미래 핵심역량 교육으로써 융합교육의 필요성
  1. 융합교육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융합교육의 단계별 진행 방법
  1. 피보나치 수열로 표현하는 공존(교과 간 융합수업의 사례)
  1. 피보나치 수열로 표현하는 공존 마무리
  1. 지구과학, 영어, 컴퓨터 교과와 함께 한 지구 온난화 수업(교과 간 융합수업의 사례)
  1. 교과 내에서 실행한 융합수업(수학, 영어, 국어과 사례)
  1. 영어 독서활동 연계 융합수업(교육방법의 융합 사례)
  1. 영어 독서활동 연계 융합수업 마무리
  1. 통·감·자 예술 융합 모둠 프로젝트(진로와 연계한 교과 내 예술 융합 모둠 수업)
  1. 통·감·자 예술 융합 모둠 프로젝트(마을공동체와 함께 살아 숨 쉬는 아트 수업)
  1. 진로직업 모둠 기반 교과 융합 프로젝트(역사 중심 수업 사례)
  1. 진로직업 모둠 기반 교과 융합 프로젝트(영어 중심 수업 사례)
  1. 역사중심 마을기반 융합수업(마을에서 만나는 조선시대 양반이야기)
  1. 역사중심 마을기반 융합수업(마을이 학교다)
  1. 주제별 체험학습 연계 교과 융합수업 사례
  1. 자유학기제에 활용하는 융합수업 사례
  1. 고등학교 융합교과 중점과정(공학·예술 중점과정 사례)
  1. 고등학교 융합교과 중점과정 마무리
  1. 나-우리-세계를 이어주는 학년 융합교육(학교 차원의 융합교육 사례)
  1. 나-우리-세계를 이어주는 학년 융합교육 마무리
  1. 습지생태 융합교육 프로젝트, 연애시대(학교 차원의 융합교육 사례)
  1. 습지생태 융합교육 프로젝트, 연애시대(생태 연못 살리기)
  1. 습지생태 융합교육 프로젝트, 연애시대 마무리
  1. 2015 개정 교육과정 속에서 융합교육이 갖는 의미
  1. 융합교육과 교수평기(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1. 융합교육에 대해 톡, 토크(talk)하다(융합교육 실행의 어려움과 원동력)
  1. 융합교육에 대해 톡, 토크(talk)하다(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
  1. 융합교육에 대해 톡, 토크(talk)하다 후일담

평가방법 및 이수기준

평가방법 및 이수기준
평가방법 총점+과락기준 : 참여(진도) 0점 / 학습참여 40점 / 시험 60점
이수기준 총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 학습진도 90% 이상
열람기간 연수 종료 후 12개월 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