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클래스룸 활용 수업 16. 새로운 클래스 가입과 '나'사용 설명서 제출하기

발행일 : 2019-06-24 11:13  

  • 안녕하세요, 여러분! 
    GEG South Korea Fellow 좌충우돌 신쌤입니다.



    새로 시작하는 마음으로 처음부터 다시! 구글 클래스룸 활용수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구글 클래스룸 활용 수업속으로 들어가 볼까요?




  • 구글 클래스룸 활용 수업  
    16. 새로운 클래스 가입과 '나'사용 설명서 제출하기

  • 새롭게 구글 클래스룸을 시작하는 것은 현명한 선택이었습니다.  
    방학을 지나고 온 아이들의 머리가 포맷이 되어버렸기 때문이지요 .... (하하...)






    하지만 괜찮습니다! 덕분에 처음 클래스룸으로 들어오는 과정을 보여드릴 수 있으니까요!




  • 01. 새로운 클래스 입장 및 과제 제출 방법 안내

  • [영상 1. 클래스 코드를 활용해 새로운 반으로 들어가는 모습]



  • [영상 2. 개인별 과제 제출 방법을 알려주는 모습]


  • 02. '나' 사용 설명서 과제 제출하기

  • 우선 이번 한 주 동안은 비주얼 씽킹을 활용하여 스스로에 대해 알아보기를 지속적으로 지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 클래스룸을 활용해 업로드를 하고 구글 문서에 자신의 사용법에 대한 설명을 탑재하도록 지도하였습니다.

  • 자신의 특징을 그림으로 잘 표현한 친구는 스스로 캐릭터를 만들어 설명을 하기도 했고, 조금은 부족한 친구들은 자신을 상징하는 레고 캐릭터 만들기를 통해 자신을 표현해 보았습니다.



  • [영상 3. 학생들의 '나'사용법 쓰기 활동 모습]



  • 저희 학교에서는 Maestro라는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쓰는데요,  
    학생들의 활동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가 있기 때문에 유심히 살펴보다가 도움이 필요한 친구들을 찾아 지도를 해줄 수 있었습니다. 





  • 학생들이 정말 열심히 모두가 참여하고 있는 모습이 보이시나요? 
    그럼 학생들의 활동 결과문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우선 오늘 제출 방법은 '과제 제출' 방식을 활용하였습니다. 
    '과제 제출' 방식의 장점 중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피드백'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즉, 과정 중심 평가가 가능하다는 것이지요.






  • 이렇게 학생들의 제출된 과제물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파일을 클릭하면 다시 새로운 창으로 열리게 됩니다. 






  • 파일을 보면서 이렇게 댓글로 실시간 피드백을 해줄 수 있습니다. 
    이 피드백의 과정에서 과정 중심 평가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위 작품은 올해 처음 전학을 온 학생의 작품인데요,  
    실제로 오늘 처음 구글 클래스룸을 접하고 스마트 교육을 접했음에도 불구하고 능숙하게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처음에는 조금 헤매기도 하였지만 주위의 친구들이 조금만 알려주니 금방 따라잡는 모습에서 아이들의 디지털 노마드적인 잠재력을 볼수 있었습니다.






  • 과제를 모두 검사한 후에는 점수부여와 함께 해당 학생만 혼자 볼 수있는 비공개댓글로 마지막 피드백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지속적인 피드백의 가능성을 열어 주는 것이 구글 클래스룸의 최고 장점 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구글 클래스룸을 다시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해보는 것에 의의를 두고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수업들을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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