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악합주
작년에 아이들과 해본 수업이구요, 저는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행하였는데 코로나 시국이라 대면합주를 하지는 못하여 랜선 기악합주 수업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아이들이 너무 재미있어했고 결과물도 생각보다 잘 나와서 결과 영상을 함께 공유하고 랜선기악합주 수업에 대해 간단한 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수업 진행>
먼저 튜토리얼 영상을 보여준 다음, 악보집에서 원하는 악기를 고르라고 합니다.
리듬악기가 없는 경우 자신이 원래 할 수 있는 악기를 연주하면 된다고 했고, 원래 연주할 수 있는 악기가 없다고 하는 아이들은 집에 있는 다양한 사물들을 타악기처럼 창의적으로 연주해보라고 했더니 실제로 다양한 악기들로 연주를 하더라구요~
또, 악기별 난이도를 제시해주니까 아이들이 자신의 실력대로(?) 악기를 선택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합니다 ㅎㅎ (음악을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타악기를 많이 선택했는데, 타악기도 다양한 악기를 선택해서 연주할 수 있도록 하니까 흥미를 가지고 연주한 것 같아요)
악보집에서 악기를 고르고나면 음원 영상에 맞춰 제가 악기를 연주한 (허접합니다) 영상을 보면서 집에서 따라 연습합니다.
이렇게 교사의 연주 영상을 보고 스스로 연습하라고 하니까 아이들이 모자라면 모자란만큼 많이, 잘하면 잘하는만큼 적당히 스스로 연습을 해서 (편하기도 하고) 좋았던 것 같습니다.
따라 연습하는 것이 익숙해지면, MR영상을 보면서 반주에 맞춰 자기 소리를 주의깊게 들으며 연주합니다.
(MR영상에서 어느 악기가 언제 들어와야하는지 안내를 해줍니다)
https://youtu.be/gfWvPmwKECQ
(중요!) 랜선합주 영상을 스스로 촬영합니다. 이 때, 주의사항은 반주 음원을 "이어폰"으로 들으면서 박자에 최대한 "정확히" 맞춰 연주하는 것 입니다. (반주소리가 밖으로 나오거나 잡음이 너무 많이 들리면.. 영상을 합쳤을 때 소리가 지저분해집니다 ㅠㅠ)
아이들은 선생님께 영상을 보내고, 선생님께서는 영상을 합치면 됩니다..!!!
(하지만.. 30명이 넘는 학생들의 영상을 받아서 합치는 것은.. 정말 힘들더라구요..! 정말 잘 하는 학생 10명 남짓 뽑아서 편집하는 것이 편집하기에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ㅎㅎㅎ)
저희 학교 랜선합주 결과물은 이렇습니다. 두둥!
+ 랜선합주가 아니라, 진짜 기악합주 수업인 경우에는 4,5 과정을 대신 "학교에서 악기별 합주 연습", "전체 합주 연습" 순서로 진행하여 공연을 하며 마무리하면 됩니당^^
+ 참고자료ㅣ악기별 연습 참고영상
리코더1 - 난이도 중
리코더2 - 난이도 중상
멜로디언 - 난이도 상
실로폰 - 난이도 중상
캐스터네츠 - 난이도 하
트라이앵글 - 난이도 하
탬버린 - 난이도 중상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