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 후기] 교과세특 무엇을 어떻게 기록해야할까요?

발행일 : 2020-11-19 11:52  

지난 18일(수) 'ZOOM 화상회의'로 1시간30분동안 <교과세특 무엇을 어떻게 기록해야할까?> 주제로 연수를 실시했습니다. 70여분의 선생님이 참여하셨어요. 연수 후 후기를 소개합니다.

[연수 내용]

1.교과세특 기록을 위한 배경지식 이해

2.교과세특 기록을 위한 사례 분석

3.교과세특 이렇게 기록해보세요

4.고영애수석교사의 교과세특 실제 사례

 

[1-연수후기]

오늘 강의도 감사드립니다. :) 우치갑 수석님께 세특에 대해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를 배웠습니다. 획일성, 구체성, 임팩트 마음에 새기려구요! telling이 아닌 showing 이라는 것... 학생의 활동이 눈을 감고 그려져야 한다는 것이 특히 와닿았습니다. 그리고 고영애 수석님께서 보여주셨던 구체적인 사례와 실질적인 팁들도 감사드립니다. 학생들에게 성찰 질문을 나누어 줄 때도 두루뭉술하기 묻기 보다는 세심하게 질문을 던져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

 

[2-연수 후기]

신규교사라 세특을 어떻게 쓸지 막막했는데, 오늘 연수를 통해 구체적이고 임펙트있게 작성해야 하는 것의 필요성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역량, 성취기준, 그리고 학생들의 활동 중심의 다양한 수업을 구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우치갑 선생님의 프로젝트 수업관련 교재도 통독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3-연수 후기]

항상 생기부 기록에 큰 부담을 느꼈었는데, 활동 중심 수업의 재구성부터 차근차근... 획일성을 버리고 구체성을 담을 수 있는 기록을 쓸 수 있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교과세특 연수에서 들었던 내용들을 참고하여 이제부터 세특을 정말 열심히 잘 써주고 싶어요. 오늘 연수 감사합니다^^

 

[4-연수 후기]

그동안 너무 영혼없는 세특을 쓰고 있었던 것 같아서 찔림이 있었습니다. 귀한 연수 듣고 이제는 잘 써보리라 의욕 뿜뿜입니다. 제 자신을 성찰하는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기록사항 잘 체크해서 최대한 구체적으로 써보겠습니다 ^^

 

[5-연수후기]

좋은 연수 감사드립니다! 이제 곧 세특을 작성해서 제출해야 해서 막막했는데... 구체성과 임팩트 있게 작성하기 위해 도전해봐야 할 것 같아요. 처음에는 용기 뿜뿜이었는데... 다양한 수업이 이루어지지 않은 건가 싶어서... 이번 해는 늦었나 싶기도 하고... 남은 며칠이라도 아이들을 관찰해봐야 할 거 같아요!

 

[6-연수후기]]

고3학생들 세특 기록하면서 어떻게 하면 학생의 개별적 특성을 더 드러낼수 있을지 매번 고민하고 있습니다. 고영애선생님 우치갑선생님 항상 감사드립니다. 프로젝트 수업을 기획하고 구체적으로! 임팩트있게! 희망진로와 관련된 이야기 작성하기! 꼭 기억하고 실행하겠습니다

 

[7-연수후기]

내가 쓰고 있는 세특을 점검하고 싶어서 연수 들었는데 아주 잘한 것 같아요. 자료도 공유해 주시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조목조목 설명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임팩트 있는 구체적인 수업!! 파이팅!!

 

[8-연수후기]

1학기에 교과세특 어떻게 입력해야할까 고민이 많았는데 그 때도 선생님께서 올려주신 자료 참고해서 어찌어찌 썼거든요. 이번 연수를 통해 여러가지 사례와 구체적인 설명을 들어서 어느 정도 감이 잡히는 거 같습니다. 이번 2학기 교과세특은 진짜 임팩트있게 쓰고 싶습니다!!! 좋은 연수 감사합니다!! ^^

 

[9-연수후기]

오늘 연수를 통해 수업-기록-평가의 일체화가 잘 이루어 져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ㅎㅎ 좋은 연수 감사합니다. 교사가 우선 교과의 성취기준, 성취수준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각 차시별로 요구되는 교과역량, 성취기준, 성취수준에 대해 이해하고 차시별로 그러한 역량과 능력이 드러날 수 있는 수업을 구상하고, 이를 토대로 학생활동을 계획하고 이를 기록하면서 수업 기록 평가의 일체화를 통해 좋은 세특을 써보겠습니다. 이번에 외고로 적임자 배치가 되었는데 ...덕분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10-연수후기]

긴 휴직 후 복직하고 여러가지가 궁금했는데 적절한 시기에 좋은 연수 열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들었습니다. 구체적으로 교과세특을 임팩트 있게 쓰기, 그 전에 다양한 수업 활동과 창의적인 수업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그 때 그 때 기록하는 습관 들여 보아야겠습니다.

 

[11-연수후기]

교과세특 기록은 구체성! 임팩트! 전공 적합성! 꼭 기억하고 교과역량과 핵심역량 프로젝트 수업 키워드 기억하겠습니다. 성취기준과 핵심 역량이 수업과 생기부 기록의 등불인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12-연수후기]

좋은 분석자료를 받아서 숙제가 생겼지만, 꼼꼼히 읽고 점검해야겠습니다. 많은 수행평가와, 과정 관찰을 하고 있지만, 게으른지라 그때그때 기록을 하기가 쉽지 않네요. 토론 관련하여 아이들의 후기를 받을 수 있는 좋은 어플이 있을까요? 그리고, 수능 때문에 1주를 등교를 못하고, 시험 3일 앞두고까지 2주 반을 온라인 수업을 해야하는 우리 1학년 아이들에게 패들릿 말고 함께 토론할 수 있는 앱도 추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늘 항상 많은 자료, 많은 정보, 다양한 추천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건강하시고, 늘 배우는 마음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13-연수후기]

고등학교 초임교사라 세특에 대해 막연하고 두려움이 있었는데 생각보다 해볼만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알려주신 것들 바탕으로 써보겠습니다. 세특에 구체성을 담기 위해 좀더 수업 연구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연수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14-연수후기]

이번 연수를 통해, 세부 특기사항 기록에 대한 부담감이 수업연구에 대한 책임감으로 바뀔 수 있었습니다! 수업 시간에 아이들의 반응에 능동적으로 반응해주고 기록해 두어야겠습니다^^. 오랫동안 연구해오신 내용을 쉽고 임팩트 있게 나눔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15-연수후기] 학교생활기록부 관련 일을 하고 있어 많은 기대를 가지고 연수를 들었어요. 또 하나의 깨우침을, 배움을 얻어갑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

 

[16-연수후기]

깔끔한 연수 잘 들었습니다. 저희 학교에서도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고있습니다. 다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진행하지 못하였지만 19년도에 진행할 당시 학생들에게 사회참여 프로젝트로 학생에게 자율 주제를 주는 것과 모둠원 모두 역할을 분담하여도 참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않는 아이들에게 어떠한 피드백을 주어야할지 어렵더라구요.

 

[17-연수후기]

교과세특에 대해 적으려고 하면 일단은 생각이 깊어지는데 여러 길 중 하나를 찾은 것 같습니다. 내일 교육청 컨설팅에 참여해야 하는데 좋은 의견을 전달할 수 있게 되어 매우 좋습니다. 올 초에 프로젝트 수업 강의도 듣고 준비를 했었는데 코로나 때문에 진행을 못해서 매우 안타깝네요. 올 겨울에도 기대합니다.


[18-연수 후기]

유익한 연수였습니다.~ 과세특을 어떻게 써야할지 제 머릿속에 더욱 임팩트있고 구체적인 연수였습니다. 다양한 수업을 해야 세특도 임팩트 있게 쓸 수 있다는 것을 한 번 더 느낍니다. 좋은 연수 감사합니다^^

 

[19-연수 후기]

교직에 처음 발을 들이게된 초보 교사입니다. 학교에 있으면서 항상 교과세특을 어떻게 써야하는지 고민이 되었는데 오늘 연수를 듣고 어떻게 써야하는지 알게 된것 같습니다. 구체성과 임펙트있게 세특을 쓰는것이 중요하며 아이들이 어떤 활동을 하는지에 대한 기록. 기록의 중요성을 한번 더 알게 된것 같습니다. Telling 하는것 보단 Showing하는 것에 더 기억에 남는것 같습니다. 우치갑 선생님 만나니 더 즐거운 학교 생활이 눈을 감아보면 어느정도 그려지는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생각보다 젊으신 것 같습니다.)

 

[20-연수 후기]

와... 교과 역량의 내용을 세특에 쓸 생각은 못했는데 배웠어요... 다양한 활동 수업 속에서 좋은 기록이 나올 수 있다는 말씀 듣고 수업에 대한 고민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21-연수 후기]

오늘 교과세특 연수 너무 좋았습니다. 세특뿐만 아니라 저 자신의 수업 전체를 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나중에도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2-연수 후기]

오늘 연수 감사히 잘 들었습니다~! 다음에 또 이런 연수가 있다면 구체적인 세특 사례들을 더 많이 만나보고 싶습니다! 눈에 그려지는 세특을 만들어 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선생님들 모두 파이팅입니다!!

 

 

[23-연수 후기] 저녁시간이라 아이들 저녁을 차려주느라 비디오는 켜지못하고 오디오로 들었지먀 너무너무 큰 도움 되었습니다. 그동안 showing이기 보다 telling수준의 세특이였던 것 같습니다. 세특작성의 방향을 제대로 잡을 수 있었던 귀한 연수였습니다. 구체제 기록을 위해서는 학생중심수업을 다양하게 구성해야한다는것은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멋지고 유익햐 연수 자주 열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행복한 저녁시간 되세요😊

 

-Q: 생기부 책자를 읽어보면, 그리고 생기부 카톡방에서 오고 가는 내용들을 보면, 반드시 서술어 부분에 교사의 개인적인 판단은 들어가면 안 된다고 최근 말씀을 많이 나누더라고요. ~ 능력이 보임 X, 관찰됨, 기록함, 발표함 O 등으로 해야 한다고 권고 받았다는데, 그렇다면 그런 부분들은 활동 내용들이 두드러지게 해서만 보여줘야겠네요. 방금 우치갑 선생님 피드백을 받으며, 교과 역량을 드러낼 수 있다고 하는 좋은 방향성을 더 얻었습니다만, 마무리는 항상 객관성을 띤 부분으로 기록해야겠지요?

 

-A: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교사의 평가도 꼭 필요하다고 연수에서 들었어요. ~~~ 하는 등 창의성이 뛰어남. 등...

 

-앗, 그렇군요.ㅎ 감사합니다. 지금 하던 대로 발전시켜 나가되, 교과 역량을 녹여내야겠네요!

 

댓글(0)

이모티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