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후기

  • 후기 ㅣ 정*람 (toon******) 2018/07/15
    [직무 / 학습지도] 서쌤과 전쌤의 배틀! 전통놀이
  • 제목: 이제는 놀이도 배워야 할 때!

    교직경험이 길지는 않지만 1학년을 한 번 한 것을 제외하면 모든 경력이 고학년이었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중학년을 하며 느낀 것은 아이들이 에너지가 많아 그것을 분출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문제가 생긴다는 것이었습니다. 달래도 보고 엄하게 대해도 보았지만 근본적인 원인이 해결되는 것이 아님을 느꼈습니다.

    그러다 연구학교 주제로 선택형 교육과정이 도입되며 학년 특색을 고민하다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던 동학년 선생님들의 동의로 놀이활동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부족한 저를 위해 놀이에 관련된 연수도 다양하게 수강하였고 주변 선생님의 추천으로 전통놀이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어 '서쌤과 전쌤의 배틀! 전통놀이'도 수강하였습니다. 강의교재를 수시로 들고다니며 읽고 활용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저도 아이들도 서로가 알고 있는 놀이를 공유하고 수업을 준비하며 레포가 형성되고 갈등이 줄어가는 것을 보며 놀이가 아이들에게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아가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아이들이 4절지에 자신들이 알고 있는 놀이를 소개하는 보고서를 써서 3일 정도 게시해두고 수업 시간이 되면 준비한 학생이 직접 놀이과정을 설명하고 체육관으로 이동하여 수업 준비를 합니다. 그 사이 체육반장은 친구들의 준비운동을 돕습니다. 놀이에 필요한 도구들은 직접 고민하고 준비하기도 합니다. 교사는 놀이와 준비과정에 약간의 도움을 주거나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저도 아이들도 함께 배우며 즐겁게 보낸 1학기를 마무리할 때 이 연수와 교재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표현해야겠다는 생각에 처음으로 연수 활용기도 적어보았습니다.

    많은 선생님들이 고민하고 있는 것은 아이들과의 관계라고 생각합니다. 이 연수가 저에게 그랬던 것처럼 선생님들께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라봅니다. 한 학기의 마무리를 위해 힘내세요~ ^^

0 / (한글 2,000자/영문4,000자)

  • 불*튜터♨ (tuto***) ㅣ 2018/07/20
    맞습니다~ 아이들이 교실에서 에너지를 분출하는 것이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ㅜㅜ
    다양한 놀이활동을 통해 아이들도 즐겁고, 선생님도 즐거운 교실이 되기를 바랍니다.

    선생님의 후기를 주간베스트 후기로 선정하였습니다!!
    가입된 ID의 휴대폰번호로 던킨 먼치킨 기프티콘 보내드립니다.
    맛있게 드시고 2학기도 파이팅 하세요~
    고맙습니다.
    -불꽃튜터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