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신청

베스트후기 이벤트
베스트후기 이벤트

Home연수신청직무연수

[2학점]  학교를 바꾸자 : 학교혁신? 오래된 상상!!!(단체)

연수 상세 정보
연수종별 직무연수  2학점 연수분야 학습지도
연수기간 / 30시간 인정시간 30시간
연수비 무료 모집정원 선착순


연수공지

[1] 신청기간  : 7. 8.(월) ~ 7. 21.(일)

[2] 학습기간 :  7. 22.(월) ~ 8. 30.(금)

[3] 대상 : 목포교육지원청 소속 초.중 교장, 교감, 수석교사, 교사, 교육전문직원




연수신청

연수신청 정보
N0 신청기간 연수기간 이수증발급일 연수신청
신청 가능한 기수가 없습니다.

연수정보

강사정보

강사 정보
강사명
강사이력

◆ 서울대학교 사회교육과 졸업/박사학위
◆ 서울형혁신학교정책추진지원단(2015)
◆ 서울시교육청민주시민교육자문위원(2012)
◆ 현 서울교육정책연구소 교육연구관

강사소개

손동빈 선생님은 서울 신도림중학교에서 교사로 근무했으며, 서울시 교육청 학교혁신교사지원단에서 혁신학교를 통한 학교 개혁 활동에 열중하고 있다. “정치적 이타주의로서의 연대를 위한 시민교육 연구”(2009)로 박사학위를 취득. 논문으로 “시민 사회단체를 통한 학교 시민윤리교육 활성화와 그 실천사례 연구”( 1999), 함께 쓴 책으로 『아름다운 교육실천 사회참여체험학습』(2001) 등이 있다.

강사 정보
강사명
강사이력

◆ 서울대 역사교육과 졸업
◆ 북서울중학교 혁신부장(2011~2014)
◆ 조희연 서울교육감 인수위 전문위원
◆ 현 서울교육청 혁신학교 운영위원
◆ 현 서울교육청 혁신학교정책추진단
◆ 현 서울시교육청 혁신교육지구 정책연구교사

강사소개

강민정 선생님은 서울에서 혁신학교가 처음 시작되던 2011년부터 2014년까지 ​북서울중학교에서 4년 간 혁신부장으로 근무하였으며, 현재 서울시교육청 혁신학교운영위원회 운영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강사 정보
강사명
강사이력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학사
-튀빙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
-2011.09~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 원장 
-감리교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학 교수

강사소개

1955년 중반부터 친구들과 같이 '대안교육운동'에 뛰어들었고, 최근 '혁신학교운동'을 거들고 있다. 십수년 전부터 <대화와 실천을 위한 교육사랑방>, <학교교육연구회>같은 모임을 꾸려 "교사로 산다는 것", 혹은 "학교를 단위로 한 변화란 무엇인가?"라는 화두를 놓고 씨름해왔다. 최근 펴낸 책으로는 <교사, 대안의 길을 묻다>, <아이들이 위험하다>, <상상력으로 교육에 말걸기>, <꿈의 학교 헬레네랑에> 등이 있다.

연수목표 및 연수내용

연수목표 및 연수내용
연수목표

1. 학교혁신의 의미와 가치, 주요 과제를 통해 학교혁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혁신학교의 특징과 여러 가지 형태의 혁신의 모습에 대해 익히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3. 다양한 수업혁신 사례를 파악하고 실제 수업에 적용, 응용할 수 있다.


연수개요

세계 각국은 이미 오래 전부터 국가적 차원에서의 ‘교육개혁’과 학교 및 학급 단위의 ‘학교혁신’의 방향을 함께 모색해 오고 있으며, 국내 교육계에서도 2009년 경기도를 시작으로 교육 개혁과 혁신에 대한 활발한 논의와 움직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본 연수과정에서는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춰 ‘학교혁신’의 의미와 가치, 혁신학교의 특징과 운영 실천방향, 학교혁신의 주요 과제 등 학교혁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합니다. 이를 통해 학교혁신이 무엇인지 참된 의미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현장 교사들이 학교혁신을 실천할 수 있는 기본토대를 마련해주는 과정입니다.


연수내용
  1. 학교를 바꾸자 : 학교혁신? 오래된 상상!!!(단체)
  1. 우리나라 교육과 학교혁신의 필요성 1
  1. 우리나라 교육과 학교혁신의 필요성 2
  1. 혁신학교 제대로 알기
  1. 혁신학교의 사상적 뿌리알기 1 - 이오덕 -
  1. 혁신학교의 사상적 뿌리알기 2 - 성래운 -
  1. 혁신학교의 세계적 동향 - 서구 유럽을 중심으로
  1. 혁신학교의 세계적 동향 - 사례 1: 헬레네랑에슐레
  1. 혁신학교의 세계적 동향 - 사례 2: 프레네 교육
  1. 혁신학교의 세계적 동향 - 사례 3: 에프터스콜레
  1. 행정 중심에서 교육 중심 학교로
  1. 민주적 리더십이 살아있는 학교로
  1. 전문가학습공동체로 모두가 성장하는 학교로
  1. 교육과정을 만들고 변화시키는 학교로
  1. 교육과정을 정상화시키는 학교로
  1. 성장과 발달 중심의 평가로
  1. 학생 자율과 신뢰의 학교로
  1. 시민으로서의 학생자치가 꽃피는 학교로
  1. 학부모와 함께 성장하는 학교로
  1.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학교로
  1. 서로 배우고 성장하는 수업
  1. 사례 1: 프레네 교육
  1. 사례 2: 배움의 공동체
  1. 사례 3: 협동학습
  1. 사례 4: 프로젝트 학습
  1. 사례 5: 발도르프 교육
  1. 사례 6: 교육연극
  1. 사례 7: 뮤지컬
  1. 사례 8: 노작교육
  1. 혁신학교를 가다
  1. 혁신학교, 이렇게 시작하자

평가방법 및 이수기준

평가방법 및 이수기준
평가방법 총점+과락기준 : 참여(진도) 30점 / 온라인시험 30점 / 온라인과제 40점
이수기준 총점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 학습진도 80% 이상
열람기간 연수 종료 후 12개월 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