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개요
학습부진아 지도, 학습부진 학생의 올바른 진단(Diagnostic)과 알맞은 처방(Prescription)이 필요합니다!
-‘무엇이 학습부진인가?‘, ’학습부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학습부진 타파를 위한 내수업을 계획하는 방법을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을 담았습니다.
- 학습자들의 동기를 유발하고 공감·몰입할 수 있도록 나부진 교사의 생생한 경험담과 문제 해결 과정을 담았습니다.
- ‘진단’ 단계에서는 학습부진 교정을 위한 진단-처방모델(D-P 모델)의 개관, 학습부진아 진단을 위한 형식적 검사의 기본 이해, 학습부진아 진단을 위한 비형식적 검사의 사용법을 다룹니다.
- ‘처방’ 단계에서는 과제 분석과 기초선 평가 접근, 행동수정기법을 통한 처방, 학습 프로파일의 작성과 활용방법, 학습 부진 처방 학습 프로그램 및 단원 개발방법을 다룹니다.
- ‘적용’ 단계에서는 경계선 학생 지도 전략, 말하기·읽기·쓰기 지도 전략, 수학 학습부진의 지도 전략, 학습부진아의 자기조절학습 능력 개발 전략, 학습부진아의 학습 기술 능력 개발 전략, 학습부진아의 동기 유발 및 주의 집중 방법 전략, 학습부진아 및 부모의 상담 전략, 학습 부진 교정을 위한 IT(Information Technology) 사용법에 대해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