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반 아이들과 관계는 좋은데 담임 반 아이들과 관계가 좋지 않아서 감정소모에 지치네요,.

발행일 : 2021-10-07 20:32  

고민쌤: 선생님들, 오늘도 고생많으셨습니다. 저희반 아이들과 감정소모에 지치네요. 다른반 아이들과 관계는 좋은데 우리 반 아이들과 관계가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저희반 교실에 들어가기가 싫어요.. 세가지 사항에 대하여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

1. 학급 내 만만한 학생에게 아이들이 뭐라고 하는게 심합니다. 같은 행동을 해도 유독 그 학생에게 뭐라고해요. 그럴때마다 동등한 위치이고 너네가 얘한테 뭐라고 할 권리는 없다고 이야기 했거든요. 이학생의 하나하나에 다 반응하고 간섭합니다.

근데 이 친구도 올바른 행동을 하는건 아닌 것 같아요. 특정 학생에 대한 비난을 어떻게하면 멈추게 할까요?

2. 학생에게 지도를 하는데 그냥 말을 듣지 않고, 하나하나 다 따집니다.

예) 왜요?, 이걸 제가 왜해요?, 혼잣말로 궁시렁거리는 등 (들리게)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3. 조종례 시 전달사항을 말하면 대충, 거슬리게 네---- 네---- 혹은 장난스럽게 대답합니다. 주의를 줘도 반복하네요. 따로 불러 어떻게 이야기를 해야 고칠 수 있을까요?

고쌤: 2번 같은 경우엔 왜 라는 말에 대한 타당한 이유를 저는 주려고 합니다. 선생님이 시키니까, 해야하니까 등이 아니라 혼나는 것이라면 이래서 이걸 벌로 주는 거야, 혼나는 거야 왜 불만 있어? 라고 논리적으로 말을 해 버려요. 가령 선생님 물건 하나만 들어줘라는 거에 왜요? 라고 해버리면 저는 사실 타당한 이유가 없고 이 아이가 제게 호의를 베풀고 싶지 않은데 강요하는 거라는 생각이 들어 그런 친구에게는 부탁하지 않습니다. 너무 마음 고생이 심하실 거 같아요 쌤.. 저도 경력이 많지 않아 1,3은 모르겠습니다ㅜㅜ

임쌤: 1번은 저희 반도 비슷한 상황이라 저도 다른 선생님들께 조언 구하고 싶습니다 ㅠㅠㅠ

2번은 저희반 학생도 학기초에 이런 아이가 있었는데요 저는 "너와 내가 상담하는 것은 너가 행복하게 학교를 다니기 위해서고 너가 바르게 성장하기 위해서다 너가 이런 일로 여러 선생님, 친구들과 갈등이 생기면 너도 얼마나 마음이 불편하고 힘들겠냐" 이런식으로 우리가 대화하는 목적은 내가 너를 혼내기 위해서가 아니고 너를 도와주기 위해서라고 이야기했어요 그리고 그 친구 부모님과 상담해서 이러저러한 일로 어떻게 지도하려고 한다 저를 믿어주시고 저에게 힘을 실어달라고 부탁드렸어요 지금은 잘 지냅니다 ㅠㅠ

3. 저는 따로 불러서 좋게 이야기했어요 그리고 조종례시간에는 선생님 전달사항 다 끝나기 전까지는 질문도 대화도 하지 않기로 약속하고 학급 규칙으로 세워두어서 누가 안지키면 아이들이 알아서 제지하더라구요 조용하라구요

손쌤: 1번은 만만하게 보이는 학생이 자신들과 상관없다고 생각해서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 학생의 소속감을 부여하는 방식(1인1역, 칭찬스티커)과 나머지 학생들에게 그런 행동이 학교폭력일 수도 있다는 측면에서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실시하는 방식으로 해결해볼 수 있습니다. 결은 좀 다르지만 다음의 내용을 살펴 보면 답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ket21/2300 담임반의 경우 수업할 때는 담임의 눈이 아닌 교과 담당 교사의 눈으로 다른 반과 똑같이 바라보는 게 좋습니다. https://cafe.naver.com/ket21/13125 저는 담임 반에서 수업할 때 아이들이 학급에 관련된 내용 물어도 ‘선생님은 수업할 때는 담임 아냐~’라고 하면서 대답해주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다른 반에 가서 반이 더러운 상태를 볼 때와 담임 반에서 반이 더러운 것을 볼 때 마음이 다르잖아요. 수업 시간에는 수업과 상관없는 부분에서는 담임이 아닌 교과담당교사로 접근해야 한다고 배웠어요.

고민쌤: 그치만 저희반이랑 우리반일때 마음가짐은 다른것같아요.

저도 담임선생님과 교과선생님은 구분해서 수업시간에는 교과선생님으로 들어가는게 학생들에게도 저에게도 훨 좋더라고요.

손쌤: 담임은 학교에서는 부모 같은 존재라 잔소리를 할 수 밖에 없는 위치지만 의도적으로 그것을 구분하면 좋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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